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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상풍력발전

연구과제 소개: 공기역학 연구를 통한 풍력 에너지 성능 및 신뢰성 향상

미국 국립재생에너지연구소(NREL) 공기역학 분야에서 직면한 도전 과제를 해결하기 위해 최대 625 달러의 자금을 업계와 학계에 지원할 예정입니다. 이번 지원의 목적은 비용 효율적이면서도 고성능의 풍력 터빈을 개발하기 위한 노력을 가속화하고, 이를 통해 풍력 에너지의 경쟁력을 한층 강화하는 있습니다.

 

현대의 해상풍력 터빈은 인류가 제작한 가장 크고 복잡한 회전 기계 하나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10메가와트(MW) 이상의 용량을 가진 이러한 대형 터빈은 많은 풍력 에너지를 포착할 있도록 설계되었으나, 대형화가 진행될수록 새로운 기술적 도전과 지식의 공백이 드러나고 있습니다. 이러한 지식 격차는 터빈의 성능과 신뢰성에 대한 불확실성을 증가시키며, 그에 따른 위험 요소를 증가시킵니다.

 

이에 대응하기 위해 NREL 미국 에너지부 풍력에너지기술사무소(Wind Energy Technologies Office) 대신하여 업계 학계로부터 연구 제안서를 모집할 계획입니다. 목표는 필수적인 데이터와 도구를 발전시키는 동시에, 비용 효율적이고 높은 성능을 갖춘 풍력 터빈 개발을 가속화하는 것입니다. 이번 지원을 통해 최대 625 달러의 자금이 제공될 예정입니다.

 

본 연구에 관심이 있으신 분들은 아래 링크에서 조금 더 자세한 정보를 얻으실 수 있습니다. 

Aerodynamics Research To Improve Wind Energy Performance and Reliability | Wind Research | NREL

 

Aerodynamics Research To Improve Wind Energy Performance and Reliability

Aerodynamics Research To Improve Wind Energy Performance and Reliability To address challenges in the field of aerodynamics, NREL is providing up to $6.25 million to industry and academia to assure and accelerate the development of cost-effective, high-per

www.nrel.gov

연구과제 소개: 공기역학 연구를 통한 풍력 에너지 성능 및 신뢰성 향상

연구의 초점

이번 지원 프로그램은 풍력 에너지 기술 개발을 저해하는 가지 주요 기술적 도전을 해결하는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1. 대규모 공기역학에 대한 이해 증진

10~15MW 이상의 대형 풍력 터빈(특히 현재 해상에 배치 중인 터빈) 경우, 고유한 공기역학적 조건에서 작동합니다. 터빈들은 높은 레이놀즈 조건에서 운영되며, 이는 일반적으로 기존 풍력 터빈보다 훨씬 복잡한 공기역학적 특성을 나타냅니다. 그러나 현재 에어포일(풍력 터빈 블레이드의 단면) 거동을 특성화하고, 이를 설계 분석하는 도구를 검증하기 위한 고품질의 오픈소스 실험 데이터가 부족한 실정입니다.

 

이러한 데이터를 생성함으로써 설계 도구의 정확성을 높이고, 이를 기반으로 신뢰할 있으며 효율적인 터빈을 개발할 있을 것입니다. 이를 통해 고성능 터빈 설계의 기반을 마련할 있습니다.

2. 비작동 상태에서 발생하는 하중 문제 해결

대형 터빈 블레이드는 공회전 상태(idling) 또는 정지 상태(parking) 같은 비작동 상태에서 진동으로 인해 상당한 스트레스를 받을 있습니다. 이러한 상태는 설치 과정, 유지보수, 또는 극한 기상 조건에서 빈번히 발생합니다. 현재의 시뮬레이션 기술은 이러한 비작동 상태에서의 비정상적이고 3차원적인 공기역학적 공탄성적 효과를 정확히 예측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결과, 과도한 비용을 발생시키는 과설계된 블레이드나 특정 조건에서 손상에 취약한 설계를 초래할 있습니다.

연구의 중요성

NREL 이번 프로그램을 통해 풍력 연구개발(R&D) 커뮤니티에 검증된 품질의 오픈 테스트 데이터를 제공하여 다음과 같은 목표를 달성하고자 합니다.

  • 대형 풍력 터빈(특히 해상 풍력) 신뢰성과 공기역학적 성능을 향상.
  • 과도한 하중 진동을 방지하거나 이를 견딜 있는 신뢰성 있고 비용 효율적인 터빈 설계를 가능하게 함으로써 풍력 에너지 균등화 비용(Levelized Cost of Energy, LCOE) 감소.

지원 세부 사항

NREL 업계 학계의 미국 연구팀에 가지 주요 초점 영역에 걸쳐 최대 625 달러의 자금을 배정할 예정입니다. 이니셔티브는 대규모 풍력 터빈 기술의 미래를 위한 중요한 투자로, 기술적 장애를 극복하고 혁신과 협업을 촉진하는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주제별 세부 사항

주제 1: 고급 실험을 통한 풍력 터빈 에어포일 성능 개선

  • 목표: 대형 풍력 터빈이 경험하는 특정 조건에서 에어포일의 성능에 대한 고품질 데이터를 수집하고 이를 공개적으로 배포.
  • 주요 내용:
  • 전체 규모 실험: 주요 실험은 국가 연구 시설에서 수행되며, 이는 공기역학적 성능, 스케일링, 견고성을 정확히 예측하는 컴퓨터 모델을 검증하고 개발하며 개선하는 데 필수적인 데이터를 제공합니다.
  • 보조 실험: 소규모 풍동 실험을 통해 난류와 같은 특이 조건, 에어포일에 극단적인 각도로 부딪히는 바람 등에 대한 데이터를 확보하여 데이터셋을 확장합니다.
  • 자금: 475만 달러가 이 주제에 배정되며, 추가적으로 약 250만 달러가 국가 연구 시설 운영을 지원하기 위해 직접 제공됩니다.

주제 2: 풍력 터빈 블레이드의 비작동 상태 진동 특성 이해

  • 목표: 풍력 터빈 블레이드가 공회전 또는 정지 상태에서 어떻게 작동하는지 특성화하고, 검증된 품질의 데이터셋을 생산하여 컴퓨터 모델의 예측 정확성을 개선.
  • 주요 내용:
  • 실험 시나리오: 실험에는 축소된 크기 또는 전체 크기의 블레이드를 사용하며, 비작동 상태에서 발생하는 3차원 공기역학적 특성과 진동의 주요 원인을 포함한 모든 조건을 상세히 기록합니다.
  • 추가 실험: 에어포일 단면에서 발생하는 주요 진동 조건을 재현하여 더 구체적인 데이터를 생성합니다.
  • 자금: 약 150만 달러가 이 주제에 할당되며, 1~2개의 프로젝트에 수여될 예정입니다.

결론

이번 연구와 지원 프로그램은 대형 풍력 터빈 기술의 발전을 촉진하는 중요한 역할을 것입니다. NREL 실질적인 데이터를 제공함으로써 풍력 터빈의 성능과 신뢰성을 향상시키고, 풍력 에너지의 비용을 줄이며, 지속 가능한 에너지 전환에 기여하고자 합니다. 이번 이니셔티브를 통해 업계와 학계는 협력하여 기술적 장애를 극복하고, 미래를 위한 풍력 에너지 기술을 더욱 강화할 있을 것입니다.

 


 

NREL: National Renewable Energy Laboratory (미국 국립재생에너지연구소)

DOE: Department of Energy (미국 에너지부)

R&D: Research and Development (연구개발)

LCOE: Levelized Cost of Energy (에너지 균등화 비용, 단위 에너지를 생산하는 데 드는 평균 비용)